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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나는 경제이론 이야기

빅블러(Big Blur)현상 뜻과 예시 한번에 이해하기(Ft. 마케팅 전략)

by 신나는경제 2023.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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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지식을 전달해 드리는 신나는 경제입니다. 오늘은 '빅블러 현상'에 대하여 포스팅 예정입니다. 최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최근의 산업을 이해하시는데 필수 적인 개념이니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3분만 투자하시면 오늘은 어제보다 더 깊게 경제를 보는 통찰력 향상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빅블러(Big Blur)현상의 뜻과 예시빅블러(Big Blur)현상의 뜻과 예시
빅블러(Big Blur)현상의 뜻과 예시

 

 

빅블러현상이란?


빅블러(Big Blur) 현상은 디지털 경제로의 빠른 전환이 기존 산업 및 제품 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Big'은 '크다'라는 단어이고 'Biur'는 '흐릿해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크게 흐릿해지다' 즉 각 산업 및 제품 간의 경계가 점점 없어진다는 의미로 만들어진 개념이죠.

 

어느 정도 개념에 감을 잡으셨다면 예시를 통해 정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빅블러 현상의 예시


외국의 거대 기업을 통한 사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두 다 알고 있는 기업이니 예시를 참고해 주세요.

 

 

아마존

 

핵심 사업: 원래는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확장: Amazon은 클라우드 컴퓨팅(Amazon Web Services), 스마트 홈 기기(Amazon Echo), 스트리밍 서비스(Amazon Prime Video), 심지어 Whole Foods 인수까지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며 식품 산업에 까지  진입했습니다.

 

구글(알파벳 주식회사)

 

핵심 사업: 인터넷 검색 및 광고를 주업으로 하는 기업이었습니다.

 

확장: Google은 모회사인 Alphabet Inc.를 통해 사업을 다각화했습니다. Alphabet은 검색 및 광고를 넘어 자율주행차(Waymo), 생명과학(Verily), 스마트 시티(Sidewalk Labs) 등 벤처 기업에 투자했고, Project Loon을 통한 인터넷 연결사업에도 진출했습니다.

 

▶  애플

 

핵심 사업: 개인용 컴퓨터 및 가전제품사업을 주업으로 하는 기업이었습니다.

 

확장: Apple은 iTunes와 이후 Apple Music을 통해 사업을 음악으로 확장했으며, 앱과 서비스를 위한 App Store가 뒤를 이었습니다. 최근 Apple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Apple TV+)과 금융 서비스(Apple Card 및 Apple Pay)에 진출했습니다.

 

테슬라

 

핵심 사업: 전기 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 장치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이었습니다.

 

확장: 주로 전기 자동차로 알려진 Tesla는 태양광 패널 및 Powerwall과 같은 제품을 통해 에너지 솔루션으로 확장했습니다. Elon Musk의 Neuralink와 The Boring Company는 각각 신경기술과 인프라로의 추가 사업영역 확장을 하였습니다.

 

▶  페이스북(메타)

 

핵심 사업: 소셜 네트워킹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이었습니다.

 

확장: Meta(이전의 Facebook)는 Instagram 및 WhatsApp과 같은 인수를 통해 소셜 미디어를 넘는 확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회사는 현재 가상현실(Oculus)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메타버스를 개발하며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과 관련된 사업에 선두로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 국내의 빅블러 사례

 

해당 사진을 클릭하시면 기사를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의 빅블러 사례
출처 아시아타임즈

 

이제는 편의점에서 적금을 가입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네요. 뿐만 아니라 전시회 티켓 도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케팅 전략의 변화


전통적인 기업들이 하던 마케팅 방식은 빅블러(Big Blur) 시대에 보다 많은 변화를 격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간단하게나마 어떻게 마케팅이 변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 경계의 모호성 확산

 

기술 발전, 소비자 선호도 변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등의 요인으로 인해 한때 산업을 분리했던 명확한 경계가 흐려지기 시작합니다.

 

마케팅 대처 방안 : 기업은 전통적인 산업 정의의 범위 내에서 운영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고 유연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습니

 

 

소비자 행동 패턴 변화

 

개인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원활하게 전환하고 디지털 경험과 물리적 경험의 혼합을 기반으로 구매 결정을 내리면서 소비자 행동이 더욱 유동화되었습니다.

 

마케팅 대처 방안 : 기존 마케팅 모델은 소비자 여정의 미묘한 차이를 포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마케팅 담당자는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옴니채널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합니다.

 

기술적 혁신

 

급속한 기술 발전은 전체 산업을 재편할 수 있는 파괴적인 혁신을 도입하여 비즈니스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창출합니다.

 

마케팅 대처 방안 : 마케팅 담당자는 새로운 도구와 플랫폼을 활용하기 위해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진화하는 기술 환경에 전략을 맞춰야 합니다.

 

산업 간 협업

 

Big Blur는 한때 별개로 간주되었던 산업 간의 협력을 장려하여 파트너십과 동맹의 출현으로 이어집니다.

 

마케팅 대처 방안 : 마케팅 담당자는 업계 간 시너지 효과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고유한 가치 제안을 제공하는 공동 마케팅 전략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제까지 빅블러 현상에 관한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기업에서 어떠한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였을 때 어떤 산업과의 연관 및 협업이 되었는지 생각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신나는 경제와 함께 경제를 보는 통찰력을 높이는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