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식을 전달해 드리는 신나는 경제입니다. 오늘은 '빅블러 현상'에 대하여 포스팅 예정입니다. 최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최근의 산업을 이해하시는데 필수 적인 개념이니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3분만 투자하시면 오늘은 어제보다 더 깊게 경제를 보는 통찰력 향상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빅블러현상이란?
빅블러(Big Blur) 현상은 디지털 경제로의 빠른 전환이 기존 산업 및 제품 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Big'은 '크다'라는 단어이고 'Biur'는 '흐릿해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크게 흐릿해지다' 즉 각 산업 및 제품 간의 경계가 점점 없어진다는 의미로 만들어진 개념이죠.
어느 정도 개념에 감을 잡으셨다면 예시를 통해 정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빅블러 현상의 예시
외국의 거대 기업을 통한 사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두 다 알고 있는 기업이니 예시를 참고해 주세요.
▶ 아마존
핵심 사업: 원래는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확장: Amazon은 클라우드 컴퓨팅(Amazon Web Services), 스마트 홈 기기(Amazon Echo), 스트리밍 서비스(Amazon Prime Video), 심지어 Whole Foods 인수까지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며 식품 산업에 까지 진입했습니다.
▶ 구글(알파벳 주식회사)
핵심 사업: 인터넷 검색 및 광고를 주업으로 하는 기업이었습니다.
확장: Google은 모회사인 Alphabet Inc.를 통해 사업을 다각화했습니다. Alphabet은 검색 및 광고를 넘어 자율주행차(Waymo), 생명과학(Verily), 스마트 시티(Sidewalk Labs) 등 벤처 기업에 투자했고, Project Loon을 통한 인터넷 연결사업에도 진출했습니다.
▶ 애플
핵심 사업: 개인용 컴퓨터 및 가전제품사업을 주업으로 하는 기업이었습니다.
확장: Apple은 iTunes와 이후 Apple Music을 통해 사업을 음악으로 확장했으며, 앱과 서비스를 위한 App Store가 뒤를 이었습니다. 최근 Apple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Apple TV+)과 금융 서비스(Apple Card 및 Apple Pay)에 진출했습니다.
▶ 테슬라
핵심 사업: 전기 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 장치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이었습니다.
확장: 주로 전기 자동차로 알려진 Tesla는 태양광 패널 및 Powerwall과 같은 제품을 통해 에너지 솔루션으로 확장했습니다. Elon Musk의 Neuralink와 The Boring Company는 각각 신경기술과 인프라로의 추가 사업영역 확장을 하였습니다.
▶ 페이스북(메타)
핵심 사업: 소셜 네트워킹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이었습니다.
확장: Meta(이전의 Facebook)는 Instagram 및 WhatsApp과 같은 인수를 통해 소셜 미디어를 넘는 확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회사는 현재 가상현실(Oculus)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메타버스를 개발하며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과 관련된 사업에 선두로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 국내의 빅블러 사례
해당 사진을 클릭하시면 기사를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편의점에서 적금을 가입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네요. 뿐만 아니라 전시회 티켓 도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케팅 전략의 변화
전통적인 기업들이 하던 마케팅 방식은 빅블러(Big Blur) 시대에 보다 많은 변화를 격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간단하게나마 어떻게 마케팅이 변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 경계의 모호성 확산
기술 발전, 소비자 선호도 변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등의 요인으로 인해 한때 산업을 분리했던 명확한 경계가 흐려지기 시작합니다.
마케팅 대처 방안 : 기업은 전통적인 산업 정의의 범위 내에서 운영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고 유연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습니
▶ 소비자 행동 패턴 변화
개인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원활하게 전환하고 디지털 경험과 물리적 경험의 혼합을 기반으로 구매 결정을 내리면서 소비자 행동이 더욱 유동화되었습니다.
마케팅 대처 방안 : 기존 마케팅 모델은 소비자 여정의 미묘한 차이를 포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마케팅 담당자는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옴니채널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합니다.
▶ 기술적 혁신
급속한 기술 발전은 전체 산업을 재편할 수 있는 파괴적인 혁신을 도입하여 비즈니스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창출합니다.
마케팅 대처 방안 : 마케팅 담당자는 새로운 도구와 플랫폼을 활용하기 위해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진화하는 기술 환경에 전략을 맞춰야 합니다.
▶ 산업 간 협업
Big Blur는 한때 별개로 간주되었던 산업 간의 협력을 장려하여 파트너십과 동맹의 출현으로 이어집니다.
마케팅 대처 방안 : 마케팅 담당자는 업계 간 시너지 효과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고유한 가치 제안을 제공하는 공동 마케팅 전략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제까지 빅블러 현상에 관한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기업에서 어떠한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였을 때 어떤 산업과의 연관 및 협업이 되었는지 생각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신나는 경제와 함께 경제를 보는 통찰력을 높이는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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